2019년 8월 8일 목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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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카지노는 여러 종류의 슬롯머신 게임과 카드 게임을 플랫폼에서 즐길 수 있는 종합 카지노 게임이다. 한국에서 서비스되는 웹보드 게임과 비슷하다. 각종 게임을 실시간 대전으로 즐길 수 있다. 원 버튼으로 구성돼 있거나 게임 방식이 단순해 어렵지 않게 게임을 이용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사행성 조장 우려로 소셜카지노 게임 서비스 자체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그러나 해외 시장에서는 매출 상위 랭크 장르로 자리매김했다. 모바일 게임은 물론 페이스북 기반의 웹 게임 가운데에서도 매출 최상단에 위치한다.

2019년 5월 17일 금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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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산업의 세계적인 추세가 복합리조트와 대형 카지노로 가고 있다.”(이충기 경희대 관광학과 교수)

“카지노의 대형화는 도민의 이익에 반하는 해외 투자기업의 특혜나 다름없다.”(제주도의회 이상봉 의원)

제주지역 카지노 대형화를 놓고 찬반 의견이 팽팽히 맞선 가운데 허가권자인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향후 어떤 입장을 밝힐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제주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는 23일 의회 대회의실에서 ‘카지노 대형화 이대로 좋은가?’란 주제로 카지노업 관리·감독에 관한 조례 개정에 따른 정책 토론회를 열고 도민 공론화에 나섰다.

앞서 이상봉 의원은 지난 1월 엠카지노 사업권 인수 후 대형호텔로 장소를 이전하는 변경허가를 제한하는 해당 조례를 대표 발의했다.

이 조례는 호텔의 대수선·재건축·멸실 등 불가항력일 때만 카지노 이전을 허용, 사실상 카지노 대형화를 차단하고 있다.

이날 토론회에서 이충기 교수는 “카지노는 동전의 양면성이 있다. 그럼에도 싱가포르에 이어 일본이 2024년까지 3곳의 카지노를 개설, 컨벤션과 쇼핑이 결합한 복합리조트를 건설하려는 것은 다양한 시설에 관광객을 끌어들이려는 세계적 추세를 따르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종호 한국카지노업관광협회 사무국장도 “지난 4월 2일 인천경제자유구역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은 관광 흑자를 위해 복합리조트를 집중적으로 육성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며 “도의회에서 추진하는 개정 조례안은 규제 개혁과 카지노가 포함된 복합리조트 육성이라는 문재인 정부의 정책 방향에 역행한다”고 지적했다.

2019년 3월 18일 월요일

엠카지노 10년째 한결같은 이름 가장 안전한 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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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국내 업체들의 해외 진출 아이템으로 다시금 소셜 엠카지노가 주목을 받고 있다. 이미 다수의 업체가 소셜카지노 사업에 진출해 기대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며 신 성장 동력으로서 성과를 충분히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업계 일부에선 소셜카지노 게임에 대한 근본적인 접근과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을 하고 있다. 국내 시장의 무조건적인 접근 차단과 규제보다는 일정 단계 이상의 규제 완화 작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소셜카지노는 여러 종류의 슬롯머신 게임과 카드 게임을 하나의 게임에서 즐길 수 있는 종합 카지노 게임이다. 유저들은 자신의 입맛에 맞는 게임을 즐길 수 있고, 새로운 외형을 보유한 미니게임에 따라 유저가 지속적으로 게임을 즐기기 때문에 어떤 게임보다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게임의 생명이라고 할 수 있다.

소셜카지노를 구성하는 게임 대부분 원버튼으로 구성이 돼 있거나 게임 방식 자체가 단순해 어렵지 않게 게임을 습득할 수 있다는 점 역시 장점으로 평가되고 있다. 게임에 대한 지식이 전무한 사람도 단 몇 번의 게임 플레이로 게임을 즐길 수 있어 입문자용 게임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 북미·유럽 선 보드게임이 선두권

국내에선 사행성 조장 우려와 사전 심의 시스템이 더해지면서 소셜카지노 게임의 서비스 자체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 사실상 카지노 게임과 동일한 분류가 되면서 국내에선 등급 분류 자체가 이뤄지고 있지 않는 장르다.

하지만 해외에선 소셜카지노 게임들이 하나의 장르로 인정받으며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대표 모바일 게임 시장이라고 할 수 있는 오픈마켓에서도 매출 상위권에서 소셜카지노 게임을 접할 수 있고, 페이스북 등 웹 기반 SNS에서도 소셜카지노를 즐길 수 있는 환경이 조성돼 있다.

현재 서비스되고 있는 소셜카지노 게임들은 각 플랫폼 별 매출 순위에서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경쟁이 치열한 모바일 게임 순위에선 50위권 내에 이름을 올리고 있고, 웹환경 기반 게임의 경우 20위권 내에서 다른 소셜카지노 작품들과 경쟁을 이어나가고 있다.

실제로 소셜카지노는 소셜게임 중 30%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보이며 핵심장르로 확고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 해외의 경우 소셜카지노 시장은 매년 30%에 가까운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2017년 기준 규모가 50억 달러(약 5조 4000억 원) 수준에 이른다. 업계에서는 소셜카지노가 시장의 주 거점인 북미를 기반으로 유럽과 아시아까지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서구권 시장 외에도 중국, 대만, 홍콩, 일본에서는 현지를 대상으로 한 게임 시장이 형성돼 있다. 특히 일본의 경우 빠칭코 사업과 연계한 노하우가 상당해 소셜카지노 게임과 관련해 높은 퀄리티의 게임을 출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코나미 등 대형 업체들이 직접 카지노에 납품하는 게임을 개발한다면, 중견업체를 중심으로 소셜카지노 사업에 뛰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업계 한 관계자는 “국내의 경우 바다이야기 사태 이후 사행성 게임에 대한 높은 규제와 진입장벽이 생겨 사실상 소셜카지노 게임 사업이 불가능한 상태”라며 “해외도 규제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시장이 활성화되고, 지속적으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는 점에서 소셜카지노는 바라보는 관점 자체를 바꿔야 할 시점이 다가온 셈”이라고 지적했다.

2018년 8월 18일 토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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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게임 산업의 '허리' 역할을 맡고 엠카지노주소 있는 중형 게임사들이 신작 흥행 및 해외 사업 선전에 힘입어 올 상반기에 대체로 양호한 성적을 달성했다. 소셜카지노 사업으로 탄력을 받고 있는 더블유게임즈가 쾌속의 상승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뮤 오리진' 흥행 이후 한동안 주춤하던 웹젠이 후속작으로 도드라진 성장세를 보였다.

 

네오위즈가 해외 사업 선전에 힘입어 모처럼 호실적을 기록한 것도 눈길을 끈다. 반면 '카카오 게임하기' 플랫폼으로 반짝했던 파티게임즈와 데브시스터즈 등 이른바 '카톡 키즈'들은 끝모를 적자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17일 중소형 상장 게임사(더블유게임즈·웹젠·네오위즈·위메이드·선데이토즈·엠게임·조이시티·파티게임즈·데브시스터즈·게임빌)의 올 상반기(1~6월) 누적 실적을 분석한 바에 따르면 이들 10개사의 전체 영업이익은 지난해 상반기(404억원)보다 두배 이상 확대된 1025억원에 달했다. 
 


매출은 6798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5032억원)에 비해 1700억원 이상 증가하는 등 대체로 성적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이 기간 더블유게임즈와 웹젠, 네오위즈, 위메이드는 매출과 영업이익 지표가 나란히 좋아졌다. 조이시티는 비록 영업손실이 이어지긴 했으나 적자폭이 줄어든 반면 매출 외형은 불어나는 등 상당수 게임사들이 양호한 실적을 거뒀다.  
  
지난해까지 일부를 제외한 중형 게임사들이 이렇다할 흥행작이 없어 부진을 이어온 것과 비교했을 때 확실히 분위기가 달라졌다. 메이저인 넥슨과 엔씨소프트 등이 올 상반기에 신작 없이 기존 게임들로 양호한 성적을 내면서 견조한 상승세를 이어간 것과 비교된다. 
  
업체별로 살펴보면 더블유게임즈는 글로벌 시장에서 주력 소셜카지노 사업의 선전에 힘입어 가벼운 발걸음을 보이고 있다. 특히 올 2분기에는 마케팅비 통제로 시장 예상을 웃도는 호실적을 달성하기도 했다. 더블유게임즈는 카지노게임 더블다운카지노의 리뉴얼 효과를 톡톡히 보면서 올 하반기에도 기대 이상의 성과를 달성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웹젠은 모바일 뮤오리진의 후속작인 뮤오리진2의 중국 흥행 성공 덕에 한동안 가라앉던 실적이 올 1분기를 기점으로 반등했다. 2분기 들어 뮤오리진2 서비스를 위한 영업비용 부담 탓에 다시 내림세를 탔으나 지난 6월 국내 출시를 계기로 하반기에는 다시 성장세로 방향을 틀 것이란 전망이다. 
  
네오위즈의 도드라진 성장세도 눈길을 끈다. 네오위즈는 대작 온라인게임 블레스의 글로벌 게임 플랫폼 스팀 출시와 일본 브라운더스트 흥행에 힘입어 올 2분기 급격한 실적 성장세를 기록한 바 있다. 2분기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보다 2배 이상 확대된 96억원을 기록하기도 했다. 네오위즈가 100억원에 육박하는 분기 영업이익을 달성한 것은 지난 2016년 2분기 104억원을 달성한 이후 2년만이다. 

2018년 8월 5일 일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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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순수 해외기업의 한국 증시 입성 시도가 늘어나면서 동시에 중국 기업 중심이었던 국적도 미국 베트남 일본 싱가포르 등 다국적화되는 추세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미국 시애틀의 소셜카지노게임 개발업체 더블다운인터랙티브(DDI)가 코스닥 상장 의사를 밝혔다. DDI는 국내 소셜카지노 게임업체 더블유게임즈의 자회사 디에이트게임즈가 디에이트게임즈가 지분을 100% 보유중인 회사다. 한국 회사에 인수되기는 했지만 미국에서 시작한 순수 미국기업으로서는 코스닥 최초다.
한국과 인연을 맺고 있는 해외의 `한상기업`이 국내 증시 상장을 추진하는 경우가 대다수였지만, 최근 들어서는 한국과 연고가 없는 해외 기업들이 국내 증시 상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대전격투게임 `더 킹 오브 파이터즈` 시리즈 개발사로 유명한 일본 게임업체 SNK는 NH투자증권을 상장 주간사로 선정하고 연내 코스닥 상장을 목표로 속도를 내고 있다. 1978년 설립된 SNK는 1990년대 오락실을 주름잡은 `더 킹 오브 파이터즈`, `메탈슬러그` 등 2D 대전액션게임 장르로 이름을 알렸다. 그러나 이후 부침을 겪으면서 지난 2015년 중국 게임업체 37게임즈에 인수됐다. 현재 대주주는 37게임즈이며 지분 81.25%를 보유중이다. 상장이 예정대로 진행된다면 일본 게임업체로는 최초로 국내 증시에 상장하는 케이스가 된다. 

베트남의 바이오 시밀러 1위 기업인 나노젠도 코스닥 상장 의사를 밝혔다. 베트남 유일의 바이오시밀러 업체인 나노젠은 미국 유명 바이오업체에서 15년 근무한 호난 회장이 최대주주다. 스틱인베스트먼트가 지난 해 4월 약 200억원 투자해 지분 10%를 보유중이다. 나노젠은 내년을 목표로 상장 작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나노젠이 국내 증시에 상장하면 베트남 토종기업 1호 상장이 된다. 

싱가포르에 설립된 바이오 국책연구소 프레스티지바이오리서치(PBR)의 자회사 프레스티지바이오도 한국에서 기업공개(IPO)를 추진한다. 프레스티지바이오는 PBR의 항체의약품 개발부문을 분사해 세운 회사로, 국내에서는 항체의약품 제조 및 상용화를 전담한다. 지난 해 미래에셋대우를 상장 주간사로 선정하고 상장 시기를 조율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시장에서는 한국과 연고가 없더라도 코스닥의 바이오와 IT·게임 종목의 높은 밸류에이션이 매력포인트로 작용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최근 미국 중국 무역전쟁 및 주요 국가들의 환율 조정 등으로 타격을 입기는 했지만, 바이오와 게임은 코스닥 주도주로 꼽힌다.

 

투자은행(IB)업계 관계자는 "`코스닥=게임·바이오`라는 M카지노 인식이 강하다"면서 "코스닥에서 바이오나 게임 업종들이 밸류에이션을 잘 받는 편이라 다른 해외 업체들도 코스닥에 상장하고 싶어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해외기업 상장을 반기면서도 그에 대한 우려도 함께 제기됐다. 한국에 연고가 없기 때문에 사업이 잘 되지 않거나 주가가 부진할 경우 `먹튀`를 하는 불량 기업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거래소 관계자는 "바이오나 게임 등 코스닥이 강세를 보이는 부분에서 해외기업들이 매력을 느끼고 입성해 시장 트렌드를 만들 수 있다면 좋기는 하다"면서도 "하지만 옥석가리기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2018년 7월 24일 화요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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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블유게임즈가 기업공개(IPO)를 위한 공모청약을 한달 앞둔 가운데 매출의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는 '더블유카지노'가 사행성 게임이라는 오인을 털어낼지 주목된다. 더블유카지노는 환전이 불가능한 소셜카지노 게임으로 분류되지만 국내에서는 게임이 서비스되지 않아 사행성 게임이 아니냐는 지적을 받고 있다. 

더블유게임즈는 지난 11일 코스닥 상장심사를 통과한 상태로 내달 26~27일 기업공개(IPO)를 위한 공모청약을 남겨두고 있다.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 164억 원이었다. 연환산하면 지난해 당기순이익인 279억 엠카지노주소 원을 뛰어넘는 수치다. 외형만 놓고보면 벤처기업으로 설립된지 3년만에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는 상황이다. 

문제는 회사 매출의 95%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더블유카지노에 대한 시장의 엇갈린 평가다. 오프라인의 카지노를 그대로 온라인과 모바일로 옮겨오다 보니 일종의 '도박' 아니냐는 오해가 생겨나고 있는 것이다. 

카지노 장르 비교  

통상 카지노 게임은 오프라인, 온라인, 소셜카지노 등 크게 세가지로 분류된다. 베팅수단, 결제방식, 환금성, 규제여부에 따라 차이가 있다. 

규제가 적용되는 결정적인 요소는 환금성이다. 소셜카지노를 제외한 오프라인과 온라인 카지노는 사이버머니를 현금으로 교환할 수 있어 규제가 적용된다. 소셜카지노 역시 베팅과 결제가 사이버머니를 통해 이뤄지지만 환전은 원천적으로 불가능해 규제를 적용받고 있지 않다. 

더블유카지노는 소셜카지노에 속해 환전이 불가능한 게임이지만 투자자들의 오해는 여전한 상황이다. 특정 사용자 간 거래를 통해 사이버 코인 잃어주기 등 부적절한 거래가 가능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소셜카지노가 사행성과 관련해 문제가 발생하면 페이스북, 구글 등 글로벌 플랫폼 사업자와의 거래가 어려워진다. 더블유게임즈의 주요 매출처는 페이스북으로 전체의 약 56%를 차지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다음카카오가 최근 소셜카지노 사업 자체에 대해 진출하지 않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지금까지 소셜카지노로 인한 환전 등 사행성 문제 발생 사례는 나오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해외에서는 소셜카지노를 여타 퍼즐게임과 동일하게 간주하는 경우도 있다.

더블유게임즈는 사행성이라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떼어내기 위해 자구책을 마련해둔 상황이다. 게임 유저간의 칩 거래 등을 통해 부정사용자를 방지하는 상시 감시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행성 게임 방지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지난 8월 윤리규정을 제정하기도 했다. 

사행성 게임이라는 이미지만 벗어내면 더블유게임즈는 공모 흥행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증권신고서에도 역대급 시가총액을 적어냈다. 비교기업으로 조이시티, 네오위즈게임즈, 엠게임, 게임빌, 엔씨소프트, 웹젠, 플레이위드, 데브시스터즈 등 8개사 선정해 주가수익비율(PER) 33.66배를 적용했다. 상반기 순이익을 연환산(328억 원)하면 1조1040억 원의 기업가치가 나온다. 코스닥 게임주 중에서는 역대급인 상황이다. 

기관투자가는 "장외에서도 높은 주가를 보이고 있어 흥행 기대를 모으고 있는 상황"이라며 "해외보다 국내 투자자들의 실제 게임 이해도가 상당히 낮아 홍보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